개요
수입은 많을 수록 좋지만 지출의 관리가 되어야 자산으로 축적할 수 있습니다.
자산 축적은 재정적 안정과 미래에 대비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지출은 그중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합리적인 지출 습관을 갖는 것은 자산을 효과적으로 쌓는 첫번째 단계입니다.
[수입-지출=자산]
자산을 모으기 위해서는 예산을 가장 먼저 계획 세워야 합니다.
수입이 들어 온 후 각 금액에 대한 목적이 정해지지 않는다면 헛되이 소비될 수 있습니다.
목적이 정해진 돈이라면 사용전 생각을 하게 되고 불필요한 소비를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지출 관리에 대한 필요성 및 의미를 알아 두면 좋습니다.
1.지출 관리 위한 방법
1)우선순위 설정
생활비와 필수 지출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이후 여유가 생기면 저축 같은 장기적인 목표에 돈을 할당합니다.
2)소비습관 분석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절약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작은 금액의 지출이 누적되면 전체 지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금액분배
소득의 일부를 저축으로 투자하면 자산을 효과적으로 쌓을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이나 부동산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도 가능합니다.
4)부채관리
높은 이자율의 부채는 자산을 축적하는 것을 방해 합니다.
높은 이자 부담을 최소화 하면 자산을 효과적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부채는 없는 것이 최선이며 부득이 사용하더라도 줄이기 위해 빨리 갚는 것이 좋습니다.
5)절제와 보상
엄격한 지출 관리도 중요하지만 가끔은 즐거운 경험을 위해 자신에게 보상을 줄 수 있습니다.
6)교육
자산은 물질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지식과 기술에도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교육과 자기 계발을 위한 비용도 고려해 보세요
7)자산형성
합리적인 소비 습관을 통해 점진적으로 자산을 형성하고 키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재정적인 미래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8)비상금
의료 비용이나 긴급한 상황에 대비하여 비상 자금을 마련해야합니다.
갑작스러운 지출로 인한 금전적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예1) 가계부를 쓰자
지출은 고정지출 변동지출로 나눠서 접근하자 내 재정상황을 알아야 1천원이든 1만원이든 모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월 수입이 200만원이면 지출은 100만원 사용하고 저축은 100만원등 운영 계획을 세워 자산을 축적 합니다.
1)고정지출: 70만 (지출의 기준점)
월세 / 통신비/ 전기료/ 가스비/ 교통비/ 생활비(식료품등)/ 보험료/ 대출이자/ 구독서비스등
2)변동지출: 30만
의료비/ 간식비/ 축의금/ 여행비/ 교육비/ 문화생활비등
3)저축: 100만
4)지출에 대한 피드백: 매달 운영에 대한 체크를 통해 개선이 가능하며 끈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2) 유튜버 김짠부
20대로 계약직 PD(방송)의 일을 했으며 당시 연봉이 2400만원 정도 였는데 워낙 업무에 시달려 번 돈의 대부분을
스트레스 해소 위해 소비에 사용했으나 경제에 눈 뜨고 소비를 줄이고 절약을 생활화 했다고 합니다.
월급 200만원의 80%를 저축 하였으며(부모님 집 거주로 생활비를 줄임) 소비를 최소화해
1년 6개월 만에 5,000만원을 모으고 스물여덟 살에 내 집 마련에 성공했습니다.
현재에는 유튜브 채널[김짠부 재테크]를 운영중입니다.
이분은 무서운 사람으로 대다수의 일반인은 이렇게 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극단적으로 하면서도 결과를 이루어 내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2.나의생각
사회 생활 초기 월급이 적어 생활이 빡빡한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저 또한 사회 생활 초기 매월 월급이 들어오면 남는 것이 없어 생활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해가 지나고 월급이 조금씩 늘었지만 계속 수입이 적다는 고정관념이 생기고 다른 사람은 많이 버는데 나만 적게
버는 것 같다는 상실감이 있었습니다.
그 후 수년이 지나 깨닫게 된 부분이 월급의 문제가 아닌 나의 소비 씀씀이가 커진 것은 간과 했던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해마다 월급은 계속 조금씩이라도 늘었으나 저의 주머니에 가진 것은 그대로 였습니다.
저의 시행착오를 말씀드리는 것은 사회 생활을 시작하는 분들은 이러한 실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상기하시고
주의하길 바랍니다.
또한 사회 생활 시작때는 월급이 적을수 밖에 없으며 독립 생활을 위한 초기 투자비가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단정적으로 50% 저축등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따라 유동성 있게 기준을 책정하여 예산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마다 연봉이 오르면 보통 사람들은 소비가 늘어나지만 예산 관리가 되는 사람은 기존 생활을 유지하며
월급이 늘어나는 만큼 저축을 늘리는 부분으로 적용하면 기존 생활에 부담이 없으며 저축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1억을 모은다는 것은 그만큼 자신의 수입과 지출, 자산에 대한 노력을 통해 자기관리가 되는 것입니다.
돈을 많이 벌어도 경제 기초가 없으면 망합니다.
미국에 "니콜라스 케이지"라는 배우가 있습니다.
"페이스오프","식스티 세컨즈"등 흥행 영화에 출연하며 최고의 배우였습니다.
돈 또한 말할 수 없을 만큼 벌었지만 소비 및 자산 관리의 경제 개념이 없었습니다.
차를 수십대 사거나, 차원이 다른 낭비벽으로 돈을 쓰다가 이혼 소송등 문제로 파산 하였습니다.
돈은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명하게 지출하고 관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줍니다.
남아 있어야 내꺼, 내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