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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박 중독 일확천금의 허상

티끌모아 쌓는자 2024. 8. 21.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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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도박이란 무엇인가?

돈이나 가치 있는 것을 걸고 운에 의존하여 흥분을 느끼는 행위 

 

 1)도박의 종류

     가) 카지노 게임: 블랙잭, 바카라, 슬롯머신 등 카지노에서 즐기는 다양한 게임

     나) 복권: 로또, 스크래치 등 운에 의해 당첨 여부가 결정되는 게임

     다) 경마: 경주마의 경주 결과에 베팅하는 게임

     라) 스포츠 베팅(토토): 축구, 야구 등 스포츠 경기의 결과에 베팅하는 게임

     마) 온라인 도박: 인터넷을 통해 즐기는 다양한 종류의 도박

     바) 화투: 각카드에 계절, 꽃, 동물 그림이 그려져 있으며, 특정 그림을 모아 점수를 획득하는 게임

 2) 도박 용어

     가) 노름: 도박의 다른 표현으로, 놀이의 옛말인 놀음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나) 베팅: 도박에 참여하기 위해 돈이나 물건을 거는 행위

     다) 판돈: 도박에 걸린 돈이나 물건의 총액을 의미

     라) 확률: 도박에서 이길 가능성을 수치

     마) 페이아웃(Payout): 도박에서 이겼을 때 받는 금액

     바) 하우스(House): 카지노 등 도박장을 운영하는 쪽을 의미

     사) 뱅커: 게임에서 돈을 관리하는 사람을 의미하며, 카지노 게임에서 딜러와 비슷한 역할

     아) 플레이어: 도박에 참여하는 사람

 3)카지노 용어

    가) 룰렛: 휠을 돌려 공이 어떤 숫자에 멈추는지를 맞추는 게임

    나) 블랙잭: 카드의 합이 21에 가까운 숫자를 만드는 게임

    다) 바카라: 플레이어와 뱅커 중 어느 쪽의 카드 합이 더 큰지를 맞추는 게임

    라) 슬롯머신: 레버를 당기거나 버튼을 누르면 랜덤으로 그림이 나타나고, 일정한 조합이 나오면 당첨되는 게임

    마) 포커: 여러 장의 카드를 이용하여 가장 높은 패를 만드는 게임

4)경마  용어

    가) 경주마: 경주에 참여하는 말

    나) 마권: 경주마에 베팅하기 위한 종이

    다) 승률: 경주마가 우승할 확률

    라) 배당률: 경주마가 우승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배당금

5)화투 용어

   가)광:끗수가 높은 10점짜리 카드

   나)피:끗수가 낮은 1점짜리 카드

   다)뻑:깔린패를 먹으려고 패를 내려놓았는데 같은 패가 또 나와서 못 먹는 경우

   라)타짜:화투를 매우 잘치는 사람

   마)낙장불입: 한번 내려 놓은 패는 다시 회수할수 없다는 규칙

   바)나가리:게임이 무효가 되거나, 아무도 이기지 못하는 경우

2. 도박판의 기본구조

1) 확률의 법칙

  모든 도박 게임은 확률에 기반하여 설계됩니다.

 예를 들어, 룰렛에서 빨간색이나 검은색에 베팅하면  50%의 확률로 이길 것 같지만,

 실제로는 0이나 00과 같은 특별한 숫자가 존재하여 하우스의 확률을 높여줍니다.

2)페이아웃(Payout)

   도박에서 이겼을 때 받는 금액은 베팅한 금액에 대한 일정 비율로 지급됩니다.

  이 비율은 게임마다 다르지만, 항상 100%를 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즉, 이기더라도 베팅한 금액보다 적은 금액을 받게 됩니다.

3) 하우스 에지

   하우스 에지란 도박 게임에서 하우스가 갖는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모든 도박 게임에는 고유한 하우스 에지가 있으며, 이는 게임의 규칙과 확률에 따라 결정됩니다.

  하우스 에지는 아무리 작더라도 장기적으로는 운영자에게는 수익이 쌓이며 많은 사람을 도박판으로

  끌어들이고 자주 찾아와 돈을 잃을수록 많은 수익을 만들어냅니다.

 

3. 하우스가 항상 이기는 이유

 도박판은 기본적으로 하우스(카지노 등 도박장을 운영하는 쪽)가 항상 수익을 내도록 설계된 시스템입니다. 

즉, 도박을 하는 사람들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1) 확률의 법칙

   앞서 설명한 것처럼, 모든 도박 게임은 하우스가 유리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우스는 수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여 하우스에 유리하도록 게임을 설계합니다.

개인의 감이나 실력으로 승부를 예측하는 것보다 하우스의 통계적 우위가 확실합니다.

2) 법의 테두리 

  도박은 법적으로 허용되는 범위 내에서 운영되어야 합니다.

  실질적인 사설 도박장은 이러한 기준에 벗어나 있어 운영자의 임의대로 설계 할 수 있습니다

3)연구와 개발

  도박 산업은 끊임없이 당신의 돈을 빼앗기 위해 새로운 게임을 개발하고, 기존 게임의 규칙을 변경하며, 더 많은

사람이 빠져들게 만들고 참가자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더 많은 판돈을 잃게 만들며 수익을 극대화하려고 노력합니다.

 

4. 도박에 빠지는 이유

 도박에 빠져드는 사람들이 돈을 쉽게 딸 수 있다고 믿는 이유는 다양한 심리적 요인과 사회적인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1) 짧은 시간에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유혹

 가) 도박은 노동등 땀흘려 일을 하는 것보다  짧은 시간 안에 큰돈을 벌 수 있다는 환상을 꿈꾸게 합니다.

 나) 로또, 경마 등에서 소액으로 큰돈을 버는 사람들의 사례를 보면서 자신도 같은 행운을 얻어 일확천금을 누릴 수 있다고

      믿게 만듭니다.

2) 확률에 대한 오해

가) 초심자의 행운이라 하는데 이상하게 처음 도박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돈을 따게 되며 사람은 운 좋게 돈을 따는

      경험을 하면, 내가 재능이 있거나 이것이 반복 될 것이라는 착각을 하게 됩니다.

나) 도박은 확률 게임이지만,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이나 감각에 의존하여 확률을 과대평가하거나 자신에게 긍정적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이길 수 있다고 믿고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주변 환경

가) 친구나 주변사람의 권유로 시작을 하게되며 도박을 즐기거나 성공적인 경험담을 이야기하면서 도박에 대한 유혹을

      느끼게 됩니다.

나)  영화, 드라마, 광고 등에서 도박을 흥미롭고 매력적으로 묘사하면서 도박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줍니다.

       특히 미디어에서 주인공이 도박판에서 많은 돈을 벌어들이는 것을 보면 부럽거나 나도 해보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다) 사회적으로 도박이 허용되고, 오히려 장려되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도박에 대한 접근성이 쉬워지며 빠져듭니다.

4) 심리적 영향

가) 손실 회복 편향을 가지게 됩니다.

      한 번 잃은 돈을 만회하려는 심리 때문에 더 큰돈을 걸게 되고, 결국 가지고 있는 모든 돈을 잃게 됩니다.

나) 도박에 중독되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도박으로 한번에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게 됩니다.

5) 도박 시스템

가) 중독성 높은 환경으로 도박 시설은 쾌적한 분위기와 다양한 게임을 제공하여 사람들을 끌어 들입니다.

나) 일단 돈을 잃으면 손실 회복등에 집착하며 이를 만회하기 위해 더욱 더 도박에 빠지게 됩니다.

다) 돈이 많으면 마지막에는 돈을 딸 수 있다는 심리를 심어주어 전재산을 가져오게 만듭니다.

라) 도박은 중독성이 강해 혼자서 벗어나기 매우 어렵습니다.

 

5.도박에 빠져드는 순서

1단계: 호기심과 흥미

 처음에는 단순한 호기심으로 친구의 권유, 주변의 분위기에 이끌려 가볍게 도박을 시작합니다.

초심자의 운으로  처음에는 작은 돈을 따면서 도박에 대한 흥미가 더욱 커지며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거나 재미가 있다는

관심을 갖게 합니다.

점점 작은 승리를 기쁨으로 괘락을 느끼고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잠시나마 잊고 싶어 도박을 찾습니다.

2단계: 몰입과 중독

 점점 더 큰 돈을 걸게 됩니다.

처음의 작은 승리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큰 돈을 벌고 싶은 욕심에 점점 더 큰돈을 걸게 됩니다.

돈을  많이 가지고 시작하면 마지막에는 이길 수 있다는 심리를 갖도록 만들어 전재산을 가져오게 만듭니다.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기 시작하며 도박에 몰두하다 보니 직장이나 학업에 소홀해지고, 가족과의 시간도 줄어듭니다.

도박으로 인해 생긴 빚을 숨기기 위해 가족에게 거짓말을 하거나 돈을 빌리고 훔치기도 합니다.

정신적인 문제 발생하게 되며 불안, 우울증, 자책감 등 중독성 부작용으로 정신적인 문제를 겪게 됩니다.

3단계: 파멸

 빚더미에 앉게 됩니다.

잃은 돈을 만회하기 위해 빚을 지게되고 계속해서 도박을 하다 보니 빚이 눈덩이처럼 불어납니다.

도박으로 인해 가족 간의 신뢰가 무너지고, 결국 가정이 파탄에 이르게 됩니다.

사회생활 또한 직장을 잃거나 사회에서 고립되고, 범죄에 연루 될 수도 있습니다.

 

 

6.도박의 위험성

1) 경제적 파탄

 힘들게 모은 돈을 쉽게 잃고 생활이 어려워지면서, 빚더미에 앉게 될 수 있습니다.

 본인 한사람의 잘못된 판단으로 가족 모두의 생계를 위협하고, 재산을 모두 잃을 수도 있습니다.

2) 정신적 고통

 도박에 대한 강박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 우울증, 불안, 스트레스 등 심각한 정신적인 고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활동이 안되며 더 큰 자극을 위해 도박을 멈출수가 없습니다.

커다란 실패로 인해 자존감이 낮아지고, 자책감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3) 대인관계 

 도박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거짓말, 돈 빌리기, 훔치기 등의 비행 행위를 저지르게 되어 가족, 친구, 직장 동료와의 관계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4)범죄에 노출

 도박자금을 마련하거나 빌린돈의 독촉등을 회피하기 위해 범죄를 저지르거나 불법적인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건강 문제

 불규칙한 생활 습관, 스트레스, 우울증 등으로 인해 신체 건강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7.도박에서 쉽게 빠져나오기 어려운 이유

1) 도박의 강력한 쾌락

  가) 쾌락 호르몬 분비: 도박에서 이겼을 때 뇌에서는 도파민이라는 쾌락 호르몬이 다량 분비됩니다.

        이는 마약과 같은 강력한 보상 시스템을 활성화시켜, 도박을 반복하고 싶은 강렬한 욕구를 불러 일으킨다고 합니다.

  나) 불확실성 속의 쾌감: 도박은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성 속에서 긴장감과 짜릿한 쾌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도박에 대한 흥미를 더욱 높이고, 중독을 심화시킵니다.

2) 심리적 요인

 가) 스트레스 해소: 현대 사회의 많은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도박을 찾습니다.

        도박은 일시적으로 스트레스를 잊게 해주지만, 장기적으로는 더 큰 스트레스를 야기합니다.

 나) 자존감 회복: 실패나 좌절감을 느낄 때, 도박을 통해  짜릿한 성공 경험을 하고 싶어하는 심리가 작용합니다.

 다) 외로움과 고립감 해소: 도박판은 사람들과의 소통이 가능한 공간이라는 인식 때문에, 외로운 사람들이 도박에

      더욱 쉽게 빠져듭니다.

3) 도박 환경의 특성

 가) 중독성 높은 환경: 카지노나 온라인 도박 사이트는 화려한 조명, 음악, 그리고 다양한 게임을 제공하여 도박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몰입도를 높입니다.

 나) 손실 회복 편향: 한 번 잃은 돈을 만회하려는 심리 때문에 더 큰돈을 걸게 되고, 결국 가진 모든것을 잃게 됩니다.

 다) 도박 시스템의 설계: 도박 게임은 확률적으로 하우스가 유리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장기적으로는 돈을 잃을 수밖에

        없습니다.

4) 사회적 요인

 가) 주변 환경의 영향: 주변 사람들이 도박을 즐기거나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그것에 영향을 받아 나 또한 도박에

       대한 거리감이 줄어들고  쉽게 참여하게 됩니다.

 나) 미디어의 영향: 영화, 드라마, 광고 등에서 도박을 흥미롭고 매력적으로 묘사하면서 도박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유혹합니다.

 

8. 마무리

 저성장기 경제가 어려워지면 일반인들의 주머니를 털기 위한 일들이 선진국에서 많이 있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사행성 도박을 통한 편취 입니다.

 

 현대에는 화투, 고스톱, 경마, 스크린경마, 카지노,바다이야기, 빠징코, 온라인카지노, 스포츠토토등 사행성 게임은

우리를 계속 유혹하고 주머니를 털어가고 있습니다.

삶이 고달픈 일반인들에게 재미 또는 적은 돈으로 큰 돈을 벌 수 있다며 지인들을 통해 끌어들여 가진것을 빼앗아 갑니다. 

 

 도박은 절대 이길 수 없는 게임 입니다.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도박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위이며,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큰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도박은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박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중독성이 강한 행위이며, 게임에 이겨서 돈을 딸 수 있다는 희망은 여러분을 속이기 위해

도박을 통해 여러분의 주머니를 털기 위한 사기꾼들이 만들어낸 단지 환상일 뿐이며, 개인이 재미로 시작했던 일이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잘못된 판단으로 가족의 재산을 잃게 되어 가족들에게 크나 큰 인생의 절망을 느끼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나는 달라", "나는 절제력이 있고 이것은 단지 재미로 하는 게임일 뿐이야 "라며 자신은 생각할지 모르지만

과거부터 현재까지 수많은 사람중에서 도박에 빠져서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한 사람은 없었습니다.

 

또한 수년간 수십번 게임에서 이겨 돈을 벌수는 있지만 마지막 한번에 전재산을 날리는 것이 도박의 본질입니다.

 

 그래서 도박장에서 사람을 끌어들이는 것이고 계획적으로 여러차례 돈을 잃어주며 재미를 느끼게 만든 다음

한번의 실수를 하게 만들어 전재산을 빼앗아 가는 것입니다.

또는 승부욕이 강하거나 돈을 잃는 것에 예민한 사람에게는 잃은 본전이 생각나게 계속 부추기며 게임 돈을 빌려주고 빚을 지게 만들어 전재산을 빼앗아 갑니다. 

몇 년 동안 돈을 잃지 않았다고요?

돈을 따기까지 했다고요?

도박중독이 되셨습니다.

나는 똑똑하고 실력이 좋아서 라고요?

당신을 중독자로 만들기 위해 서두르지 않는 것입니다.

가만히 놓아 두어도 중독자는 돈을 들고 하우스로 가게 되어 있다는 것을 도박과 관련된 사람들은 알고 있습니다.

 

 내가 아무리 잘해서 수십년간 수십번 이긴다고 해도 사람은 언젠가 한번은 실수를 할 수 밖에 없고 그 한번에 모든것을 잃게되는 것이 도박이며 죽기전에 한번만 잃게 만들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교묘하게 이요하는 것이 도박꾼들 입니다.

한탕해서 큰 돈을 벌면 그만 둘 생각이다?

살아 가면서 어려움이 있을때마다 생각날 것이며 유혹에 흔들리고 마지막에는 불나방 같은 희생자가 될 것입니다.

소소한 게임등은 할 수 있습니다.

가족 친구등과 어울리며 게임으로 즐길 수는 있으나 돈이 걸리는 순간 서로 불편한 감정이 생기게 되고 추후에는 다툼이 일어나며 가까웠던 사이가 불신의 관계가 될 것입니다. 

 

본인이

도박을 통해  돈을 얻겠다고 생각하거나

잃은 돈을 복구 하겠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

늪에 빠지는 것임을

꼭 상기 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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