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넷플릭스는 글로벌 엔터네인먼트 회사이자 스트리밍 비디오 콘텐츠의 선도적 기업입니다.
1.기업 전략
1)스트리밍 기술
넷플릭스는 사용자가 인터넷을 통해 주문형으로 방대한 영화 및 TV프로그램 라이브러리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스트리밍 비디오 개념을 개척 하였습니다. 사용 가능한 대역폭, 장치기능 및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기술을 개발하고 개선하는데 지속적으로 투자 하였습니다.
2)콘텐츠 추천 및 개인화
데이터 분석 및 기계 학습 알고리즘에 활용하여 가입자에게 개인화된 콘텐츠 추천 제공 하였습니다. 사용자 행동, 시청패턴 및 선호도를 분석하여 개인 취향에 맞는 관련 영화 및 프로스램을 제안 하였습니다. 개인화된 추천 시스템은 보다 정확한 제안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적응하는 넷플릭스 만의 고급 알고리즘 입니다.
3)콘텐츠 제작 및 오리지널 프로그램
최근 몇 년 동안 넷플릭스는 TV시리즈, 영화, 다큐멘터리 및 스탠드업 스페셜을 포함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점점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고해상도 카메라, 고급후반 제작기술, 디지털 배포 플랫폼과 같은 신기술을 활용하여 넷플릭스는 매력적이고 고품질의 독창적인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이전략은 넷플릭스의 경쟁사와 차별화 하고 더많은 구독자 기반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4)모바일 및 오프라인 보기
모바일 장치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을 인식하고 스마트폰 및 태블릿용 스트리밍 서비스를 최적화하는데 투자하였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오프라인보기와 같은 기능을 갖춘 전용 모바일 앱을 제공하여 가입자가 나중에 오프라인보기를 위해 콘텐츠를 다운로드 할수 있도록 하고있습니다. 이 기술은 특히 인터넷 연결이 제한된 지역이나 이동중인 사용자를 위해 넷플릭스의 범위를 확장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 시켰습니다.
5)가상현상 및 증강현실
넷플릭스 비즈니스의 중심 부분은 아니지만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엄선된 콘텐츠를 VR형식으로 출시하여 사용자에게 몰입형 시청 경험을 제공하는 실험을 하고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아직은 초기 단계이지만 잠재력을 주시하고 진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따라 준비하고 있습니다.
6)데이터 분석 및 최적화
데이터 분석 및 빅데이터 기술에 크게 의존하여 사용자 행동, 콘텐츠 성능 및 시장동향을 분석합니다. 이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은 콘텐츠 획등, 제작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급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운영을 최적화 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며 청중의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콘텐츠를 제공 합니다.
2.위기극복
1)설립 및 DVD 대여모델(1997)
1997년 마크 랜돌프와 리드 헤이스팅스가 우편 DVD 대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하였습니다. 구독기반 모델을 제공하여 고객이 DVD를 온라인으로 대여하고 집으로 배달 하였습니다. 이 혁신적인 접근방식은 편리함을 제공하고 실제 대여점의 필요성을 없앴습니다.
2)스트리밍 전환(2007)
가입자가 자신의 컴퓨터에서 영화와 TV프로그램을 즉시 스트리밍 할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는 실제 DVD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에 상당한 변화를 가져 왔습니다. 그러나 당시 스트리밍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였고 콘텐츠 라이브러리는 한정적 이었습니다.
3)Qwikser출시(2011)
DVD-by-mail 서비스와 스트리밍 서비스를 분리하기 위해 넷플릭스는 DVD 대여 사업을 위한 Qwikser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 하였습니다. 이 결정은 불편하고 혼란스럽다는 고객의 광범위한 반발에 부딪혔습니다. 이때의 결정으로 상당한 가입자 감소와 주가 급락으로 이어졌습니다.
4)스트리밍 전략
Qwikser사태의 부정적인 영향을 인식한 넷플릭스는 재빨리 결정을 번복하고 DVD 및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나의 부랜드로 유지하는 결정을 신속히 하였습니다. 스트리밍의 증가하는 인기와 잠재력을 인정하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확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5)오리지널 콘텐츠
최근 몇년동안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적 움직임은 경쟁사와의 차별화 하고 가입자를 유지하는 독점 콘텐츠를 제공하는 목표로 했습니다. 회사의 첫번때 돌파구는 2013년 정치 드라마 시리즈 "하우스 오브 카드"로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고 대히트 했습니다.
6)해외 확장
성장을 미국에만 국한하지 않고 2010년 캐나다를 시작으로 국제적으로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점차 190개국이상의 국가에 진출하여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국제적인 확장은 넷플릭스의 성장과 구독자 기반의 핵심 성장 동력이 되었습니다.
7)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스트리밍 기술이 향상되고 인터넷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넷플릭스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고품질 비디오를 제공하고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확장했습니다. 라이선스 콘텐츠에서"기묘한이야기","나르코스","더크라운"과 같은 호평을 받은 시리즈를 포함하여 독창적인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획득하는 것으로 돌파구를 삼았습니다. 이전략은 스트리밍 산업의 지배적인 플레이어중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8)재정적 성공과 시가총액
어려움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는 엄청안 재정적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구독자 기반이 빠르게 성장했고 회사의 시가총액이 커졌습니다. COVID-19 의 상황에서 2021년에는 전세계적으로 수백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세계적인 미디어 회사가 되었습니다.
3.콘텐츠 전략
1)인기 콘텐츠 라이선싱
넷플릭스는 주요 스튜디오, 제작사, 콘텐츠 배급사로부터 다양한 인기영화, TV쇼, 다큐멘터리에 라이선스를 부여합니다. 라이선스 계약을 확보함으로서 시청자들에게 어필할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카탈로그를 형성합니다. 이전략을 통해 다양한 장르 제공하고 인기있고 잘 확립된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니즈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2)오리지널 편성
차별화 및 가입자 유치를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였습니다. 그들은 고품질 오리지널 시리즈, 영화, 다큐멘터리 및 스탠드업 스페셜을 개발하고 제작하는데 상당한 자원을 투자하였습니다. 이전략을 통해 다른곳에서는 찾을수 없는 독점 콘텐츠를 보유하여 구독자 유지 및 신규 유치를 확보 하였습니다.
3)유연성과 적응성
콘텐츠 전략은 역동적이며 적응력에 집중했습니다.콘텐츠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시청자 피드백 및 시장 동향에 따라 조정 하였습니다. 위험을 감수하고 다양한 장르와 스토리텔링 형식을 실험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접근 방식을 통해 다양한 잠재 고객 세그먼트를 수용하고 콘텐츠 제공을 신선하고 매력적으로 유지하였습니다.
4)로컬 콘텐츠
글로벌 스트리밍 경험을 제공하는 동시에 로컬 콘텐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넷플릭스는 현지 취향, 언어 및 문화적 위양스를 고려하여 다양한 지역에 특화된 콘텐츠를 제작하고 투자하였습니다. 이전략은 다양한 국제 시장에 부응하고 더 광범위한 구독자 기반을 유치 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넷플릭스는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맞춰 혁신적인 기술 사용,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글로벌 확장 데이터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미디어 산업에서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